투자·재테크 일기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이유?

황금붕어빵 2021. 5. 26. 00:00

 오늘은 일기(?) 같은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얘기하기에 앞서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투자, 재테크 등 경제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되다 보니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는 말이 참 이상한 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돈을 위해 일을 한다는 말은 어느 순간 내가 조금 속된 말로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돈 때문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회사에 묶여있다는 것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하시는 분들은 그런 부분에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느낀 바는 내가 성공했다는 삶을 평가할 때는 직업으로서의 성공이 전부는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내가 생각한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이루는 것도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는 출근할 때 아침에 일어나서 여유롭게 커피나 차 한잔하고, 오전에 운동을 하고 오후에는 나의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삶도 제 기준에서는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단어를 알게되면서 이러한 삶을 목표로하는 것도 크게 어렵지 않겠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름 '돈'에 대해 시달림을 받았기 때문에(ㅎㅎ) 그리고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살고 싶어서 꼭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었습니다.

 

* 경제적 자유란?

 일단 경제적 자유라고 하면,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돈의 속박 없이 말 그대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노동소득 없이도 오로지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으로만 발생할 수 있는 소득으로 삶을 누리는데 문제가 없는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적정 금액을 정확히 얼마가 필요하다고 얘기할 수 있는 것은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지출 비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누구는 5억이 될 수도 있고 누구는 10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방법

 여러 경제, 재테크, 투자 관련 서적들을 읽으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고, 어떤 방법들이 있는 지도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책들을 읽으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방법들을 간단하게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주식의 배당금을 통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시장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배당문화가 잘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주식은 배당금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금으로 매월 월급처럼 받으면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개인 포트폴리오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주식 평가 금액 기준으로 약 5억원 정도 있을 경우에는 월 150~300만원 정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배당금으로만 월급에 가까운 배당금이 들어온다는 점은 참 매력적입니다.

 

 젊을 때 부터 빠르게 월급의 일부 금액을 투자한다면 충분히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위와 같이 누릴 수 있도록 나름대로의 계획을 가지고 매월 적립식 형태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위와 비슷한 방식이긴 하나 배당금이 아닌 자본에서 생활비를 출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예를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자산 5억을 모으는데에 성공을 했습니다. 제가 연 생활비로 2천만원을 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5억에서 2천만원을 빼면 4억 8천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매년 6% 이상의 수익률을 올린다면 원금은 조금씩 늘어나면서도 매년 2천만원 씩 사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480,000,000원 * 1.06 (연 6% 수익률) = 508,800,000원

 

 추가로 저는 미국주식에 투자한다고 했으니 매달 배당금까지 들어오면 생활비를 여유롭게 쓸 수도 있고 아니면 배당금은 재투자해서 수익률을 더 올려서 원금을 더 빠르게 증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이유와 제가 생각한 간단한 방법들을 공유를 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세상에 살면서 돈에 대해 공부하지 않는 자세는 참 안타까운 것을 느끼고,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어땠을까라며 후회도 하기도 합니다. 모르면 돈을 벌지 못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약간 두서가 없는 글일 수도 있지만, 모두들 이 글을 읽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시는 삶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비슷한 콘텐츠 추천 

2021.05.19 - [도서 리뷰/재테크 서적] - '파이어족의 재테크'를 읽고나서, 재테크 독서 후기

 

'파이어족의 재테크'를 읽고나서, 재테크 독서 후기

오늘은 재테크 서적에 대한 리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재테크 및 투자에 대해서 온갖 신경을 쓰게되고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다보니 재테크 및 투자 서적에 대한 독서가 늘어나는

day-of-goldfish.tistory.com

2021.05.10 - [투자로그/재테크] - 주린이가 알려주는 주식투자 방법 공유!

 

주린이가 알려주는 주식투자 방법 공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정리해드릴 얘기는 주린이들을 위한 투자 방법입니다. 저 역시 짬(?)이 많이 부족한 주린이 이지만 어떻

day-of-goldfish.tistory.com

2021.01.31 - [투자로그/짠테크] - 파이어족 무엇일까? [파이어족이 온다]를 읽고나서.

 

파이어족 무엇일까? [파이어족이 온다]를 읽고나서.

최근 파이어족이라는 단어가 주변에서 자주 들리는 것 같다. 내가 파이어족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던 적은 작년 여름 쯤이었다. 파이어족은 무엇일까? 파이어족은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조기에

day-of-goldfis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