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로그/카카오 광고

카카오모먼트(카카오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_1편

황금붕어빵 2021. 3. 20. 16:11

카카오톡이 활성화되면서, 그리고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이 되면서

네이버에 이은 새로운 광고 플랫폼이 등장하게 됩니다.

 

바로 '카카오모먼트'모먼트 라는 광고 플랫폼이 탄생하게 됩니다.

유튜브 광고를 '구글 애즈(Google Ads)'라는 플랫폼에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듯이

다음 및 카카오톡 내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모먼트'라는 광고 플랫폼에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카오 비즈보드'라는 상품이 생기기 전에는 크게 카카오모먼트 상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비즈보드'라는 상품이 런칭하고 인기가 폭발하면서

요즘에는 '카카오모먼트'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카카오 광고는 어느정도 필수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먼저 '카카오모먼트'라는 광고 플랫폼의 간단한 개요에 대해서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모먼트를 통해서 노출할 수 있는 지면은?

위에서 간단히 말씀드렸지만 카카오모먼트를 통해서는 다음, 카카오톡 위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년 부터는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인 카카오T, 카카오헤어샵 등의 서비스에도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 내 광고그룹 세팅 화면

위와 같이 게재지면을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게재지면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상품은?

카카오모먼트 내 광고 세팅 화면

카카오모먼트로 진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크게 광고 유형은 세가지로 나뉩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 디스플레이 / 카카오톡 채널



1. 카카오 비즈보드

먼저 카카오 비즈보드는 위와 같이 문구 및 오브젝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품입니다.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 카카오페이지 메인 홈 영역, 다음 앱 메인 최상단 이렇게 카카오 및 다음 서비스 중

가장 눈에 띄고 메인 지면들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카카오 비즈보드는 전환 / 방문 목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2.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또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등의 지면에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비즈보드가 접속하자마자 나오는 상품이라면 디스플레이 또한 메인 지면에서 확인 가능하지만

조금 스크롤해서 내려가서 확인할 수 있는 등 비즈보드보다는 조금 아래 단계에 있는 지면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또한 전환 / 방문 목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 디스플레이에서 전환 목적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 경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에서도 픽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픽셀 기반의 전환 형태의 목적으로 집행이 가능합니다.(카카오 비즈보드 동일)

- 카카오톡의 서비스인 광고주의 채널 추가를 목적으로 하는 전환 목적으로 집행이 가능합니다.(카카오 비즈보드는 불가)

 

3.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채널의 경우에는 도달 목적으로만 가능합니다.

도달 목적의 경우에는 조금 헷갈리실 수 있지만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광고로서

채널을 추가한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광고입니다.(채널 추가 유저에게 도달)

 

카카오톡 채널은 말씀드린 대로 도달 목적으로만 캠페인 집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카카오모먼트로 집행할 수 있는 광고상품 및 목적, 그리고 노출할 수 있는 게재지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모먼트'로 설정 가능한 타겟팅을 중점으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