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로그/카카오 광고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을 알아보자_2편

황금붕어빵 2021. 3. 21. 18:20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콘텐츠에서는 카카오모먼트로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상품 및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카카오모먼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광고하기 위해 필요한 '타겟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카카오모먼트의 타겟팅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내 데이터 / 카카오 데이터 / 모먼트 타겟팅 / 데모그래픽 

 

카카오모먼트에서 조금 특이한 점은 바로 모먼트 타겟팅과 카카오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제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데모그래픽

카카오모먼트 '데모그래픽' 타겟팅은 말 그대로 기본적인 데모그래픽을 기반으로 설정할 수 있는 타겟팅입니다.

성별, 나이, 지역에 따라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이는 1세 단위로는 불가하며 5세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며 15세 부터 64세 까지 구간대로 선택 가능하고

65세 이상은 '65이상'으로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모먼트 타겟팅

모먼트 타겟팅은 특정 위치 기반의 타겟팅입니다.

특정 위치의 주소를 검색 및 선택하고 해당 주소를 중심으로 9개의 블럭을 선택해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데모그래픽 내의 '지역'보다는 좀 더 위치에 특화된 타겟팅으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내 데이터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중 '내 데이터'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객 또는 유저들의 데이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광고반응타겟 : 이전까지 집행한 캠페인 중 클릭 및 전환을 실시한(반응을 보인) 유저들
  • 픽셀&SDK : 웹의 경우 픽셀, 앱의 경우 SDK 설치를 통해 방문자 모수 확보 가능(방문,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
  • 카카오 사용자 :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 싱크가 활성화된 광고주의 경우 채널 추가자, 싱크 가입자 대상
  • 고객파일 : CSV파일을 업로드하여 별도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 광고 가능(ADID)
  • MAT 타겟 : 광고주의 App에 방문이력이 있는 사용자
  • 유사타겟 : 카카오사용자 및 고객파일을 기반으로 하는 비슷한 타겟

위 종류들의 타겟으로 더 효과적인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내 데이터' 타겟팅의 경우에는 모수가 그렇게 많은 경우는 없기 때문에 단독 캠페인 타겟팅으로는 진행하지 않고

일부 광고그룹을 생성하여 일부 예산 비중을 가져가면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돈을 광고비에 썼다면.. 단독으로 가능할 수 있습니다^^)



4. 카카오 데이터

카카오 데이터는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사용하게 될 타겟팅입니다.

물론 데모 타겟팅은 필수이지만 카카오 타겟팅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 데이터는 일반적인 '관심사 타겟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세하게는 관심사 / 업종 / 서비스 / 키워드 가 있습니다.

 

먼저 키워드는 다음/카카오 검색 관련 서비스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이력이 있는 유저 대상으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효율은 굉장히 좋으나 모수가 적은 만큼 메인 타겟팅으로 가져가지는 않습니다.

 

그 다음은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중 가장 메인으로 활용되는 타겟팅입니다.

 

  • 관심사 : 고객의 관심 분야 및 취미
  • 업종 : 고객이 이용한 서비스의 업종
  • 서비스 : 고객이 사용한 카카오 서비스

서비스 타겟팅의 경우에는 카카오 관련 서비스(카카오헤어샵, 카카오T,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을 사용한 유저들에게

노출이 가능한 타겟팅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타겟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매체들에서 제공하는 공통된 타겟팅의 형태도 있지만

카카오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 데이터 내 서비스 타겟팅, 카카오 사용자 타겟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에서도 다양한 채널을 가지고 있어서 타겟팅을 잘만 조합한다면 괜찮은 캠페인 운영 및 효율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타겟팅만 잘 구성한다고 하여도 크리에이티브에 따라 캠페인 운영 효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타겟팅만을 맹신하는 오류는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카카오모먼트 플랫폼에서 좀 더 세세한 부분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비슷한 콘텐츠 추천 

2021.03.20 - [미디어로그/카카오 광고] - 카카오모먼트(카카오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_1편

 

카카오모먼트(카카오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_1편

카카오톡이 활성화되면서, 그리고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이 되면서 네이버에 이은 새로운 광고 플랫폼이 등장하게 됩니다. 바로 '카카오모먼트'모먼트 라는 광고 플랫폼이 탄생하게 됩니다. 유

day-of-goldfish.tistory.com

2021.03.01 - [미디어로그/네이버 광고] -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내가 생각하는 장점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내가 생각하는 장점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드디어 네이버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RTB 형태의 네이버 광고 플랫폼입니다. 이전에는 네이버 NOSP를 통해서 원하는 노출량 만큼 부킹하여

day-of-goldfis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