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로그/네이버 광고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내가 생각하는 장점

황금붕어빵 2021. 3. 1. 15:52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드디어 네이버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RTB 형태의 네이버 광고 플랫폼입니다.

 

이전에는 네이버 NOSP를 통해서 원하는 노출량 만큼 부킹하여 진행하는 형태로 부킹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예전 스페셜DA와 같은 경우에는 단가가 5,000만원이 넘던 시절도 있었기 때문에

중소형 광고주들이 접근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네이버 GFA 플랫폼을 통한 광고가 집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상품에 한계는 있을 수 있지만 특정 렙사를 통해서 진행하지 않아도 주요 지면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GFA를 통해 네이버, 밴드, 카페 등에도 노출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타겟팅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더 비용 효율적으로 네이버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네이버 GFA가 나오면서 어떠한 장점들이 있을 지 개인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네이버 GFA 장점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 점 유념하여 글을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는 누구나 아시듯이 국내 최대 트래픽 매체 중 하나입니다.

검색, 결제, 정보,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네이버라는 매체를 통해서 활용하고 얻게 됩니다.

 

내가 어떤 상품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을 때 네이버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등 네이버가 구매 정보의 루틴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네이버 GFA의 장점은 바로 타겟팅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쇼핑 및 네이버 페이 결제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떠한 로직으로 타겟팅을 분류했을 지는 알 수 없지만 네이버는 아마 구매 여정 등을 다 파악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구매 여정 과정에서 네이버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여정들을 데이터화 해서 타겟팅을 구축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분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런칭 당시에는 관심사 타겟팅만 존재했지만 21년 1월 부로 구매의도 타겟팅까지 오픈되었습니다.

현재 네이버 GFA를 통해서 가능한 타겟팅 목록입니다.

 

  • 데모 타겟팅
  • 관심사 타겟팅
  • 구매의도 타겟팅
  • 광고주 데이터

구매의도 타겟팅이 오픈된 이후로 네이버 GFA 장점이 극대화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렇듯이 많은 가입자 수, 메가트래픽, 네이버에서의 다양한 정보 여정을 기반으로 한 타겟팅 구축은 앞으로 그 효과를 더 발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네이버 GFA 광고의 장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궁금하시거나 다른 의견을 가지고 계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