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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스마트채널을 알아보자

황금붕어빵 2021. 2. 26. 21:43

네이버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는 이전까지는 NOSP(보상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만 진행 가능하였는데

구글 GDN, 카카오모먼트와 같이 RTB형태의 광고 상품인 네이버GFA(성과형 광고)를 통해서도

이전보다 쉽게 네이버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 GFA 지면 중 스마트채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GFA, 스마트채널

출처 : 네이버,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지면 안내

 

스마트채널은 네이버의 다양한 지면 중 메인 지면에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네이버 홈 화면에서 오른쪽 [뉴스, 콘텐츠] 영역으로 넘기면 뉴스, 연예, 스포츠 및 각종 판(관심사) 영역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카카오에서 만든 비즈보드와 매우 유사한 형태의 광고이며

카카오 비즈보드가 워낙 인기가 많았다 보니 네이버에서도 비슷한 광고 상품을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뉴스, 콘텐츠] 영역 외에도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 메인 화면에도 진출하였습니다.

 

출처 : 네이버,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지면 안내

 

출처 : 네이버,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지면 안내

최근 노출 지면을 확장하여 네이버 밴드, 카페의 앱/웹 메인 화면에서도 스마트채널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서도 메일, 증권 서비스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광고 운영 방식

과금 방식

과금 방식은 기본적으로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CPM
  • CPC

 

CPM 비딩 형태로도 가능하며 CPC 형태로도 가능합니다.

렙사에선 대부분 CPC 비딩 형태로 가능하며 노출량을 안정적으로 가지고 가고 싶을 때는

CPM 비딩 형태도 있겠지만 NOSP를 통한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타겟팅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모 타겟팅, 관심사 타겟팅, 구매의도 타겟팅이 가능하며

광고주 데이터 ADID, MAT 타겟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카카오 처럼 클릭 유저를 기반으로 한 리타겟팅 형태는 불가합니다.


네이버 GFA 광고 중 스마트채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지면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