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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란 무엇일까

황금붕어빵 2020. 12. 14. 23:03

오늘은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중 첫 번째는 많이 진행하는 상품 중 하나인 '트루뷰 인스트림'이라는 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 광고는 RTB 형태의 구글 애즈를 통해서 큰 제약 없이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비용은 크게 제약이 없습니다.

(전체 예산을 만원과 같이 정말 소액으로 쓰실 건 아니죠..?)

 

그럼 유뷰트 광고 상품 중 트루뷰 인스트림은 어떠한 상품일까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목적

유저들의 브랜드 고려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의 상품입니다.

즉 광고의 조회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의 상품이며 조회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말 그대로 마케팅 퍼널 단계에서 단순 인지도와 더불어 고려도까지 상승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하며종종 특정 영상의 조회 수를 KPI로 잡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상품을 많이 이용하십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형태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하기 전에 나오는 광고의 형태입니다.

흔히들 많이 아는 5초 이후에 스킵 가능한 광고 상품입니다.

 

그리고 클릭할 수 있는 영역이 있어 광고주의 랜딩 페이지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CTA 영역)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의 조회 수

조회 지표에 최적화되는 상품이다 보니 조회 지표를 주로 확인합니다.그럼 트루뷰 인스트림 조회 수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 30초 미만 : 영상(광고)을 끝까지 시청하였을 때

- 30초 이상 : 영상(광고)을 30초 이상 시청하였을 경우

 

위와 같이 각 소재 별 길이 30초를 기준으로 하여 미만의 경우는 끝까지 시청했을 때30초 이상의 경우는 30초 이상 시청하였을 때 '구글 애즈' 기준으로 조회 수가 카운팅 됩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를 통한 조회가 발생 시에 유튜브 채널 내 조회 수에도 반영되긴 하나모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은 반영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RTB 형태로 운영되는 광고 상품이기 때문에CPV 비딩 형태로 진행됩니다.

 

내가 생각하는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조회에 최적화된 상품이다 보니 구글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의 데이터 중에서도

조회를 잘 할 것 같은 유저들에게 주로 노출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회 수를 확보, 고려도를 올리는 데에는 도움은 되지만 지속적으로 비슷한 유저에게 반복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실제 운영할 때에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만 큰 예산으로 집행 시에 평균 빈도(프리퀀시)는 크게 상승하지만 도달률(리치)는 조금 낮더군요.

 

도달률을 넓게 확보하고 싶으시다면 범퍼애드나 스킵이 불가능한 인스트림 광고를 같이 섞어서 쓰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유튜브의 대표적인 광고 상품인 트루뷰 인스트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광고 상품은 더 많으니 다른 종류의 상품도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